• 최종편집 2024-04-26(금)
 
 



 꽌시란 무엇인가?

 

�꾸안�은 �관문�을, �시�는 �연결�을 뜻한다. 이 개념은 상호 의무에 따라 생성된 두 사람 사이의 통로나 연결이라고 정의될 수 있다. 혹시 �부패�를 좋게 표현한 것에 불과한 것이 아닌가 하는 의문을 가질 수 있다. 그러나 시는 비윤리적인 행동이 아니다.

 문화대혁명의 영향 ...
중국의 현대사 중 20여년 이상은 법이 존재하지 않는 시기, 글자 그대로 무법의 시대를 겪었음을 알 수 있다. 당시의 사회분위기는 정책이 필요했지 법률은 필요 없으며, 정책이 법률을 대체했다. 특히 문화혁명기는 권위가 법이 되고 말로써 법이 폐지되는 상황이 중국전역을 풍미하면서 그나마 1949년 이후 일부 제정된 법제마저 모든 체계를 망실하는 상황을 겪게 되었다. 이 과정에서 중국사회는 그 구성원 각자가 정서적인 고통을 안게 되고 실제 이는 오늘에 이르기까지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유일하게 법치를 대체한 것이 있다면 인치인 것이다. 인치는 중국공산당 체제하에서 혁명동지 간의 유대, 정치적 노선 간의 결속, 지역, 출신 간의 결합, 인척간의 연계 등 친소(親疎)의 경중에 의한 법외적인 질서를 의미한다. 이와같은 풍조는 비단 정치권이나 지도계층뿐만 아니라 일반 대중에게도 폭넓게 전파되는 위력을 보였다. 지식계층의 하방(下放, 강제적인 지식인의 시골지역으로의 분산조치) 등 인적 혼재 요소와 기존 행정체계의 급격한 분쇄현상 등은 결국 인간 대 인간의 개인적인 관계를 강조하는 구조를 갖추게 만들었다. 그런 분위기 속에서 시가 자생한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일이라 하겠다. 시는 그래서 「인간적인 관계」로 정의되는 경향이 있다. 개별적인 노력 없이는 저절로 형성되는 경우가 별로 없다.
혹자는 단순한 뇌물공여의 수준으로 파악하는 경향도 있는데 이것은 잘못된 것이다. 뇌물을 줌으로써 시를 형성할 수 있다면 그것은 중국사회의 시라기 보다는 오히려 공범위식에 가까울 것이다. 시형성은 감정적인 유대형성이 뒷받침되어야만 성립되는 경우들이 많다. 따라서 중국에 대한 깊은 이해가 없으면 실제 좋은 관계는 유지되기 어렵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중국에서 꽌시란 무엇인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