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 中당대회·한중정상회담 후 고위급 채널 시동…한중관계 발전방안 모색

한중 외교장관 화상회담 개최

 

 

 

 

中당대회·한중정상회담 후 고위급 채널 시동…한중관계 발전방안 모색


PYH2022121215040001300_P2.jpg
박진 외교부 장관이 12월12일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왕이(王毅)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과 화상으로 한중 외교장관 회담을 하고 있다. 사진=외교부 제공

 

 

한국과 중국이 12일 화상으로 외교장관 회담을 하고 한중관계와 한반도 문제 등을 논의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박진 외교부 장관과 왕이(王毅) 중국 중앙정치국 위원 겸 외교부장은 이날 오후 화상으로 회담을 진행했다.

 

박진 외교부 장관은 “한국은 중국의 지속적인 번영과 발전을 기대한다”며, “양국 정상 간 중요한 합의 사항을 함께 이행하고, 고위층 왕래와 소통을 확대하며, 경제무역 협력을 활성화하는 것은 물론, 문화 교류와 민간 교류를 촉진해 양국 관계가 더욱 높은 수준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추진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왕이 외교부장은 “시진핑(習近平) 주석과 윤석열 대통령이 발리에서 성공적인 회담을 가졌고, 중국은 한국 측과 전략적 소통을 강화하며, 협력윈윈에 초점을 맞추어 중·한 관계의 건강하고 안정적 발전을 추진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원활하고 안정적인 산업망·공급망을 보장하고, 국제 자유무역 시스템을 지켜내며, 지역 및 글로벌 문제에서의 공조도 확대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중국이 지난 10월 20차 당대회를 통해 시진핑 국가주석의 '집권 3기' 체제를 갖추고, 11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한중 정상이 만나 소통 활성화 필요성에 공감한 이후 양국 외교수장 간 채널이 처음으로 가동되는 것이다.

 

한중 외교장관 회담은 지난 8월 박 장관이 중국 칭다오를 방문해 이뤄진 대면 회담 이후 4개월여 만이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한중 외교장관 화상회담 개최 ... 中당대회·한중정상회담 후 고위급 채널 시동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